필리핀 여행 환율 환전 금액 팁
필리핀은 한국인이 좋아하는 여행지 중 한 곳이죠. 세부, 보라카이, 보홀 등 인기 좋은 휴양지가 많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방문율도 굉장히 높은 곳이에요. 필리핀 방문 전 여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환율과 환전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필리핀 환율
필리핀, 베트남, 태국 등 한국인이 많이 찾는 동남아여행지는 왠만하면 달러로 환전 한 뒤에 여행지에서 현지 화폐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은행에서 받는 수수료 때문이에요.
환율은 수시로 변동하는데 환율이 비쌀 때는 수수료도 비싸요. 반면에 환율이 저렴할 때는 수수료 역시 저렴해집니다. 그런데 우리가 은행에 가서 필리핀 페소로 환전을 원한다면 은행에서도 4대 주요 화폐(달러, 유로화, 파운드화, 엔화)가 아닌이상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 통용되는 달러로 환전 후 페소로 환전합니다. 원화를 달러로 환전할 경우 수수료가 2% 미만이지만 페소로 환전할 경우 약 10%의 수수료가 발생해요. 이게 금액이 얼마 안 되는 돈을 환전하는데는 크게 차이가 안 나보일 수 있지만 만약 100만원을 환전한다고치면 7~8만원이라는 금액 차가 발생합니다. 거기다 달러 환전우대는 최대 90%까지 받을 수 있고 페소 환전우대는 최대 30%까지 받을 수있기 때문에 수수료 차이는 더욱 날 수밖에 없습니다.
필리핀 현지에서 달러를 페소로 환전하는 경우 환전 수수료는 1~1.5% 이에요. 그래서 국내에서 달러로 변경 후 필리핀 현지에서 페소로 환전하는 것이 가장 수수료를 적게 내는 방법입니다.
환전우대쿠폰
환율우대쿠폰은 환율에 대한 우대가 아니고 환전하는 수수료에 대한 우대쿠폰 입니다. 이 환전수수료우대쿠폰은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행상품을 예약하거나 여행 커뮤니티에서도 공유를 하니 조금만 찾아봐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찾은 쿠폰은 챙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쿠폰이 없다면 은행 창구에서 최대 환율을 적용시켜 주기도 하니 창구에서 물어보시면 됩니다. 만약 안 해준다고 한다면 '환율우대쿠폰'을 빠르게 검색해보시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꼭 주거래은행이 아니더라도 우대를 받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수수료율을 비교하기 가장 쉬운 곳은 은행연합회(클릭) 입니다. 이 곳에서 궁금한 외화의 은행 별 수수료를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는 귀차니즘과 내일로 미루다 보면 결국 공항까지 가서 환전을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워낙 환전 키오스크도 많고 공항에 입점되어 있는 은행이 있기 때문에 쉽고 간편하게 환전을 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럴 경우 수수료 확인은 하지 마시기바랍니다. 환율 우대도 없을 뿐더러 시중 은행에서 환전하는 경우보다 수수료가 2~3배가 더 발생하니까요. 모르는 것이 약입니다. 동남아시아 여행지 맛집에서 맛있게 한끼 먹을 수 있는 수수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러니 출국 하루 전까지 온라인 뱅킹이나 모바일 뱅킹으로 환전 후 공항 지점에서 수령을 해도 되고, 은행에서 환전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많기 때문에 내 근처 은행에 방문하여 미리 찾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필리핀 환전소
필리핀은 공항에서 환전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제가 환전을 해본 결과 공항 수수료가 더 비쌉니다. 만약 택시를 타고 환전소나 숙소로 이동하실 경우 택시요금 정도 50달러 정도만 환전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시내에서는 고액권인 100달러로 환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페소로 환전할 때 더 높게 쳐주며 페소가 필요할 때 한꺼번에 환전하는 것보다 100달러씩 환전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달러에서 현지화폐로 환전하는 수수료보다 달러를 현지화로 환전하는데 발생하는 수수료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환전소는 대형 쇼핑몰에서 환전하는 것이 괜찮습니다. SM 쇼핑몰 1층 환전소와 IT PARK 맥도날드 옆의 환전소 샹스몰 근처 매트로마트 옆 환전소, BQ몰 환전소, 아얄리몰, 등의 환전소가 있고 대형 숙박업소에도 환전 기기가 있습니다.
ATM
필리핀에서 어렵지 않게 ATM기를 볼 수 있습니다. 필리핀 현지 사람들도 상당히 많이 이용을 하고 있는 수단 입니다. 하지만 해외승인이 가능한 ATM 과 현지 은행 계좌만 가능한 ATM 기가 있습니다. 본인 카드에 보면 VISA, VIVA, MASTER, JCB 등이 적혀 있는데 ATM 기에도 보통 제휴 카드 안내가 붙어 있으니 확인 후 인출 하시면 됩니다.
한 번에 뽑을 수 있는 최대 한도는 10,000 페소로 한화 약 24만원 정도입니다. 그런데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가 있습니다. 250페소 한화로 약 6,000원정도의 ATM 수수료와 은행수수료까지하면 3.5%의 수수료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환전소에서 환전할 때 수수료보다는 높지만 공항이나 한화>페소 로 환전하는 경우보다는 저렴합니다. 주변에 ATM 기가 많기 때문에 급할 때는 이 방법도 괜찮습니다.
하지만, ATM기 수수료 250페소는 얼마를 찾든 붙는 수수료 입니다. 만약 1,000페소, 5,000페소를 인출해도 모두 250페소의 수수료가 발생하는 점 참고하시기바랍니다.
주의사항
환전을 하실 때는 혹시 모르니 항상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환전 받은 돈은 그 자리에서 바로 확인 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사람이 드문 골목길의 경우 오토바이 날치기에게 당할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주위에 사람이 다니는 곳에서 환전을 하시고 환전 후 바로 가방에 넣으시기바랍니다. 가방은 백팩이나 크로스백 보다는 힙색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그날 그날 필요한 만큼의 돈을 소지하시고 고가의 물건이나 여유돈은 숙소에 잘 보관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환전소로 가실 경우 여권도 챙겨 가시기 바랍니다.
즐거운 여행지에서 생각지도 못하게 기분 상하는 일이 발생하곤 하지요. 그런 일 없도록 항상 주의하시고 즐거운 여행 되시기바랍니다.
* 포스팅 잘 보셨다면 공감 버튼 꾸욱 부탁드려요 :)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