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세계박람회 유치 기원 행사 '광화에서빛나이다' 일정 안내
세계 엑스포는 참가국, 기업, 단체의 다양한 혁신과 성과를 선보이는 대규모 국제 전시회입니다. 세계 엑스포는 5년마다 조직되며 일반적으로 6개월 동안 지속되며 전 세계 수백만 명의 방문객이 행사에 참석하는 세계의 축제입니다.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행사
행사제목 : 광화에서 빛;나이다
행사기간 : 2023. 03. 30(목) ~ 04. 03(월) 11:00 ~ 22:00 까지(30일은 19시부터 진행)
행사장소 : 광화문 광장(서울 종로구)
행사내용 : 실사단(BIE) 방문 계기 붐업을 위한 광화문 광장을 엑스포 공간으로 조성
불꽃축제 : 2023. 04. 06일 20:30분 ~ 21:00시(30분간)까지 광안리 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
올해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국이 결정됩니다.
2030년 개최될 예정인 세계 박람회는 2023년 1분기 각 후보지에 대한 국제박람기구(BIE) 의 현지 실사를 마친 뒤 올해 11월 ~ 12월 총회에서 171개의 회원국 투표로 결정됩니다.
후보지 1번째가 바로 대한민국 부산으로 현재 등록박람회 개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부산은 주변에 김해국제공항과 부산항국제여객터미널, KTX, 남해고속도로 등 접근성이 우수합니다.
따라서 유치기원 행사가 광화문에서 5일 동안 열리게 됩니다. 이번 행사는 정부와 부산시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인 삼성, LG, 현대기아차, SK 등이 민간유치위로 함께 출범합니다.
부산에 이어 이탈리아 로마, 러시아 모스바, 사우디 아라비아 리야드, 우크라이나 오데사로 총 5곳의 후보지가 있으나 현재 러시아 모스크바는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유치전에 있어서 불리한 상황입니다.
왜 부산이 개최해야 할까?
만약 유칭 성공한다면 한국 최초로 등록박람회를 개최하게 되며 세계 12번째로 등록박람회를 개최하는 나라가 됩니다. 또한 올림픽, 월드컵, 등록엑스포까지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한 세계 7번째 국가가 되기도 합니다.
세계박람회를 개최하게 됨으로써 우리나라에 경제효과는 생산 43조 원, 부가가치 18조 원, 고용 50만명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로써 우리나라의 위상과 경제효과 차원에서 반드시 유치하기 위해 본격적인 유치활동 중에 있습니다.
현재 국제박람회기구 홍보대사로 이정재와 로지가 임명되어 활동중이며 2022년에 방탄소년단이 추가 확정되었습니다.
또한 부산 유치를 위한 제5호 공식 홍보대사로 애니매이션 캐릭터로 세계 최고 100억 뷰를 달성한 더핑크퐁컴퍼니의 '아기상어'를 위촉한다고 합니다.
광화에서 빛;나이다
역대 엑스포 상징물들을 빛나는 조형물로 구현한다는 의미인 '광화에서 빛;나이다' 행사 입니다. 광화문광장 전체가 빛과 조형물, 미디어 아트 등으로 꾸며질 것으로, 불빛조형물로 보여주는 'Time to EXPO'나 기후/환경, 기술 등 체험할 수 있는 'Feel the EXPO' 미디어파사드 등 광화문광장 영상매체를 통해 엑스포 영상을 상영하는'Vibe with EXPO'로 꾸며지게 됩니다. 우리나라 대표 기업들이 함께 진행한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됩니다. 그만큼 엑스포 개최 열망이나 의지가 강하게 보여집니다.
행사 시작인 3월 30일(목)은 오후 7시부터 시작하며 자세한 내용은 부산세계박람회 공식 홈페이지 및 SNS 등을 통해 공지됩니다.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행사는 부산의 불꽃축제로도 이어집니다.
2023. 04. 06일 20:30분 ~ 21:00시(30분간)까지 광안리 해수욕장 일원에서 개최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세계엑스포는 세계의 축제이니만큼 높은 시민의식을 갖고 진행하면 더욱 좋겠습니다. 작년 2022년에 방탄소년단이 임명되고 콘서트 등의 일정이 확정되면서 행사 날짜에 인근 수각시설의 예약이 몰리고 일부 업소는 일방적으로 예약을 취소하는가 하면 10배 이상의 요금을 책정하여 논란이 일곤 했습니다. 앞으로 있을 행사 일정에는 이런 부산 이미지가 실추되는 모습은 없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오늘부터 있을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기원 행사를 잘 마무리하여 11월 달에 좋은 소식을 들었으면 좋겠습니다!!